여기저기 스크랩
[스크랩] 디지털 사진표현의 확장 - 홍상탁
와플향기
2008. 8. 19. 14:22
digital insight/사진 표현의 확장 디지털사진 표현의 확장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스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업그레이드를 위한 사진 작업 글/사진 홍상탁 대구예술대학교 사진영상학과 부교수 사회구조가 디지털 사회로 전환되면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극도의 혼란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현재 우리는 그 전환기적 사회 현상의 중심점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 환경 매체의 변화를 인식하기도 전에 다른 매체가 들어오고 있어, 이제는 변화의 수용을 강요당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컴퓨터가 가져온 디지털 문화는 사진 분야에도 예외일 수 없었고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 가히 혁명적인 변화의 가속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시각 표현(soft ware)의 확장(아이디어, 표현 기법의 다양성 등)을 가져왔으며 표현의 기술적인 한계마저도 극복하게 되었다. 또한 시각적인 전달성 또한 더욱 구체화되었고 매체 이용의 접근도 쉬워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각 효과의 전달력이 크게 요구되는 사진 표현 방법에 대한 관심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디지털프로세스는 이미지와 이미지간의 합성 방법에 있어서 가장 매력 있는 표현수단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 상품 이미지의 전달력을 확대하기 위한 광고사진 분야의 이미지간의 합성과 Art로서의 예술성을 강조하기 위한 이미지(사진)와 이미지(사진)간의 합성에 사용되는데, 이 때 이미지 프로세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임팩트가 있는 사진으로 확대 표현하고자 한다. 사진가가 사진 촬영을 하면서 미쳐 발견하지 못한 이미지를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여 합성하는 것은 사진가가 해야할 작업이 아니다. 이것은 사진가 자신의 촬영 기술 부족을 컴퓨터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데 불과한 작업이다. 사진가는 사진 촬영에서 모든 것을 보여 줄 수 있어야만 되고 컴퓨터(디지털사진가) 작업이 될 경우에는 매체 활용력이 명확하게 제시되는 이미지(사진)가 되어야 될 것이다. 뉴 미디어에 의한 과도기적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개념의 정립이 필요하며 사진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도 도덕적인 가치관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 호의 전체적인 컨셉트는 합성(Photocollage, Photomontage)의 표현 형식에서 1차적인 촬영의 한계를 뛰어 넘어 디지털 프로세스가 갖는 새로운 이미지를 연출하여 표현력을 확대하는데 있다. 크게 두 가지 합성(Photocollage=사실적인 이미지간의 합성, Photomontage=Art로서의 시각의 다양화)의 방향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Photoshop에서 이미지 업그레이드 위한 이미지 합성(Photocollage, Photomontage) 1) 상업적 이미지 광고를 위한 합성(Photocollage) 사실적인 이미지 합성은 굳이 Collage 기법이라는 형식이 아니더라도, 치밀한 계획 하에서 프로세스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즉 발상에서 착상과 제작 프로세스가 토탈 이미지화 되지 않으면 표현 매체로서의 역할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컨셉트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Photomontage 형식에서의 디지털 프로세스 작업 과정은 예측하지 못한 묘한 분위기가 연출되어 효과 있는 이미지로도 표출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 형식의 작업 방향은 디지털 프로세스 프로그램의 조작 방법도 완벽하게 구사하여야 하며 시각적 구성 감각도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
![]() [사진 1-1] |
![]() [사진 1-2] |
<작품1>의 프로세스 - Photocollage - (1) 스튜디오에서 세트 촬영된 Chanel의 향수 제품 이미지를 드럼 스캐너(광고사진의 해상도를 고려)에서 스캐닝 한 후 제품 광고사진의 섬유 질감에 효과를 주기 위해서 천 부분만을 패스로 선택하여 메뉴 바의 필터 Pixelate>facel에서 동판의 부식된 느낌을 준다.(사진1-1) (2) 스캐닝 한 누드사진(사진1-2)을 팬툴로 선택하여 패스로 저장한다. (3) 광고(사진1-1)사진에 패스로 저장된 누드 이미지(사진1-2)를 가져온다. 이때 계획된 위치에 설정한 후 레이어 상태에서 누드의 분위기를 위해서 Image>Adjust>Curves에서 효과(반전)를 준다. 그리고 Chanel 제품사진에서 제품의 원형 부분만을 팬 툴로 선택하여 다시 그 위에 누드를 가져와 사실적으로 정교하게 합치시킨다.(작품1) |
![]() [작품 1] |
(4) 강조된 몸체 허리부분에 별도 패스로 저장된 Chanel 제품의 마크에 포인트를 주기 위해서 색상을 전체 분위기에 맞는 색상으로 포인트화 시킨다.(작품1) 이번 작업은 디지털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강조하기 위해서 누드를 오브제로 하여 임팩트를 준다. 이 때 시각성을 강조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2) Art로서의 시각의 확장을 위한 합성(Photocollage , photomontage) 베를린의 다다이스트들에 의해 명명된 합성(Photomontage,Photocollage)의 개념은 여러 장의 사진을 한 화면에 담아 복수의 이미지를 만들거나, 시·공간적 이미지들로 구성하는 방법으로서 사진표현 자체의 한계를 확장시킨다. 따라서 시·공간적 시각적 한계성을 확장시키는 새로운 시각적 이미지의 표현은 예나 지금이나 관심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일상에서 늘 보는 기존의 사물에 또 다른 변화를 주어 초현실적으로 만들어내 기존의 관념에서 벗어나려 했던 Max Ernst의 합성 작업은 시적이며, 초현실적이고 예술적인 합성을 제작하여 오늘날 디지털시대 상황에 예고라도 하듯이 아날로그 프로세스에서 고도의 기술로 합성이라는 표현방법을 동원하여 이미지 전달을 극대화시켜 창조적 방향을 제시하는 기반을 마련해 주었다. 이러한 실험적인 사진가들의 영향으로 표현의 폭이 넓게 발전되었으며 현대에 와서는 뉴 미디어로 인하여 표현의 폭은 물론 더욱 깊이 있는 시각적 메시지를 만들어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상문화의 발전으로까지 연결됨으로서 자연스럽게 문화의 격차를 줄이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할 수 있다. |
![]() [작품 2] |
<작품 2>의 프로세스 - Photocollage - (1) 흑백 이미지 사진을 스캐닝하여 Image>Mode에서 CMYK 모드로 전환시켜 완성된 사이안 톤으로 조색하여 콘트라스트도 조정하여 분위기를 연출하고 메뉴 바의 Filter에서 노이즈 효과도 준다. (2) 누드 이미지의 연속성을 주어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실외에서 촬영된 또 하나의 누드시진을 스캐닝하여 메인 이미지(사진2-1) 거울 부분만 선택 툴로 선택하여 패스로 저장하여 선택된 거울에 합성한다. (3) 합성된 이미지 작품에 메인 이미지(원본2-1)와 서브 이미지(사진2-2)간의 일체감을 위해서 서브 이미지도 메뉴 바의 Filter에서 노이즈 효과를 주어 분위기를 맞추어준다.(작품2) |
![]() [사진 2-1] |
![]() [사진 2-2] |
<작품 3>의 프로세스 - Photomontage - (1) 누드 이미지(사진3-1)를 스캐닝하여 몸체만 패스로 저장해두고 정물 촬영된 꽃 이미지를 스캐닝하여 메뉴 바에서 Filter>Stylize>Solarize메뉴에서 명령 처리하여 분위기를 맞춘다.(이미지3-2) (2) (사진3-1)에서 패스로 저장된 몸체만 (이미지3-2)에 합성하고 메뉴 바의 Image>Adjust>Curves에서 조정한다. 그리고 임팩트 있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나비 이미지를 채용하여 마무리하였다.(작품3) <작품 4>의 프로세스 - Photomontage - (1) <작품4>의 작업 프로세스는 <작품3>의 과정과 비슷하나 색의 상징성과 꽃의 형태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을 표현하기 위해서 또 하나의 누드이미지를 오버랩 시켜 이미지를 강조한 작업이다.(작품4) |
![]() |
![]() |
![]() [사진4-1] |
![]() [이미지 4-2] |
![]() [이미지 3-2] |
![]() [사진3-1] |
출처 : 건강찾기
글쓴이 : 행복 찿아서 원글보기
메모 :